
디지털헬스케어학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기술인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의 소프트웨어 기술을 의료헬스케어 분야와 융합하여 헬스케어분야에 특화된 전문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지능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헬스케어-SW 융합인재을 양성하고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융합 특성화 학과로 2021학년도에 신설되는 학부입니다.
학부 설립 배경

중점융합특성화 분야 지정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는 2019년에 선정된 SW중심대학사업과 대학혁신지원사업을 준비하면서 중점 특성화 분야로 디지털헬스케어를 지정하였고 SW융합특성화 학과인 ‘디지털헬스케어학부’를 신설하기로 하여 2021학년도부터 신입생을 모집합니다.
SW중심대학사업 참여 신설 SW학과
- 디지털헬스케어학부는 SW중심대학사업의 융합특성화 분야로 신설되어 SW중심대학사업의 재정지원과 학교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으며 발전하여 미래캠퍼스의 핵심 전공으로 자리매김을 할 것입니다.
디지털헬스케어 관련 지역 여건
-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는 기존의 보건계열학과들이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원주가 의료기기 산업도시로 발전하는 데 커다란 역할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원주는 디지털헬스케어 분야의 국가산업단지 및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되었습니다.
- 또한 원주 혁신도시에는 건강보험공단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을 비롯한 여러 보건관련 공공기관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반 위에서 신설되는 “디지털헬스케어학부”는 4차산업혁명과 인공지능 분야의 혁신과 결합되어 SW중심의 디지털헬스케어로 변화되는 산업수요를 뒷받침할 인재 양성과 산업발전에 커다란 기여를 할 것입니다.

